2012/07/09

선박강화 새로운 발견






선박 강화 : 새로운 발견






 - 개요

조선소재의 강화성능은 3단계로 나뉘며
이것은 보통 유저들 사이에서 실패/평작/성공으로 부릅니다.
(예를들어 강화로프의 내구력 20~40이면 20,30,40의 결과가 나오며 각각 실패,평작,성공이 됩니다)
그런데 이 중에 실패(=삐끗한다, 미끄러진다)의 확률이 은근히 높게 느껴지고 있지요.

제가 알기로는, 이게 이론상으로는 분명히
「요구랭크가 낮을수록, 내 쪽의 조선 랭크는 높을수록 성공이 잘 뜬다」
이론상으로는 이렇지만 실제로는 20랭크로 하는데도 워낙 실패확률이 높지 않습니까.

엘 오리엔테부터 쭉 플레이하신 분들은 기억하기로
처음 자유조선이 나왔을 때는 이렇게까지 실패가 자주 뜨지 않았던것 같은데,
어느 순간부터 실패가 자주 뜨게 되었다라고 느끼지 않습니까.
그 때문에 "CJ가 캐쉬아이템 팔려고 실패확률을 높였다!"라고 의심하는 소리도 많았었지요.




이 현상에 대해서 제가 할 말이 없었던 것은, 제시나 설명할 수 있는 자료는
'요구랭크가 낮을수록, 내 조선랭크가 높을수록..' 밖에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를 하면 성공이 잘 뜬다' , '~~를 하면 실패가 잘 뜬다' 같은
여러 징크스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일본서버에서 '조선소주인NPC앞에서 무릎 꿇고 주문하면 성공이 잘 뜬다!'
같은 농담이 퍼진 것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는 답이 없다는 뜻이겠지요.









 - 무언가를 발견했습니다!

그러다가 한 자료를 보게 되었고,
또 '~~를 하면' 같은 소문 중의 하나겠지... 하다가
생각이 바뀌어 가며, 믿고 직접 따라해보기로 했습니다.


「적재용량변경화면에서 변경을 해야한다」

원래대로라면 요구랭크, 자신의 조선랭크를 기준으로
성공과 실패의 확률이 변하는게 맞지만 그 조선랭크가 제대로 반영되고 있지 않다는 것.

다시 말해서 20랭크라도 적재용량변경화면에서 적재용량변경을 안하면,
실제 20랭크인것처럼 성공확률이 제대로 오르지 않고, 실패확률 쪽이 오릅니다.

「실패를 줄이고 성공이 잘 뜨게 하려면, 적재용량변경화면에서 변경을 해야 합니다.」

설명은 이만하면 됐고, 결과를 봅시다.








 - 연구결과

조선 17랭크. 상업용대형클리퍼(평갑판형대형선체, 6개국 본거지)

1/4 : 17랭크 필요(신규건조)
2/4 : 15랭크 필요
3/4 : 16랭크 필요
4/4 : 17랭크 필요




A : 664로 변경. 664~943 적정 범위 안에서 왔다갔다하며 계속 값을 바꿉니다.








B : 기본적재 800 그대로 유지. 변경하지 않습니다.





처음엔 10vs10으로 하려고 했는데 제작갯수를 잘못세서 5vs5만 하게 되었습니다.



(강화증 100~200개정도 있어서 많이 쓰지는 못하겠기도 하고,
긴급조선의뢰서를 두캇으로 한정판매한 일본서버처럼 마음껏 강화하고 결과를 내기엔 제약이 따릅니다.
상대클이 한 번에 30분씩 걸리는데 글은 미리 다 써놓고 결과 모으다가 게시가 늦어지고 있어서...)


신규건조 그리고 강화 한 번 하는 것으로 2/4 상태 각각 4척씩
마지막에는 4/4까지 각각 1척씩
총 10척의 상업용대형클리퍼의 강화결과를 모았습니다.






1/4 : 범용대스퀘어세일+범용대형포문+사령탑+해체도구셋트














2/4 : 범용대라틴세일+범용대형포문+해체도구셋트+석회



마지막 두 척의 3/4, 4/4는 범용대형개량키(사령탑과 같은 강화효과)+석회입니다.

간단한 소재들을 넣었습니다.
실제로 이런 식으로 강화할리는 없지만
각각의 소재마다 1:1 대응하는 성능을 확인하기 쉽도록 했고, 그게 목적이니까요.












A : 664~943 범위 안에서 이것저것 입력
B : 800에서 건드리지 않음







몇개 안되긴 해도, 우연한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님을 충분히 보실 수 있습니다.


적재변경 한다고 해서, 실패확률이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적재변경하지 않는다고 해서, 성공확률이 0%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실패가 적다/많다, 성공이 많다/적다
이렇게 한쪽으로 치우치고 몰리는 경향이 보이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발견이겠지요?





이 현상은 신규건조보다는 강화에서 잘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하고나니 방법을 바꿨으면 좋았을걸.. 생각드네요.


성공을 높이는 효과보다, 실패를 줄이는 효과가 더 와닿지요.














 - 원리


엘 오리엔테 챕터2~챕터3 시기에 조선 시스템에 대한 업데이트를 하면서
코에이가 이것저것 손 대다가 (프로그래밍 기법 관련해서) 어딘가를 건드린 것 같고,
실패율이 높아졌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합니다.


「적정범위」가 아닌 「가능범위」에서의 변경을 하면 패널티가 붙습니다.
그런데 그 가능범위로 패널티가 붙은 선박을 강화할때
그 값을 그대로두는지, 아니면 그 상태에서 ±1이라도 변경이 이루어지는 지에 따라서
또 한 번 패널티가 더 붙을 수 있다는 것은 알고 계시지요.



신규건조/강화할때마다 서버쪽에서
「플레이어가 적재용량변경을 했는가/그대로인가?」를 확인하는 것은 알 수 있고..
바로 이 부분에서 「플레이어의 조선 랭크를 적용한다」와 어떻게인지 꼬인 것 같습니다.



코에이에도 보고가 되었는데 얼버무리는 답변만. 이게 패치될려나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델핀스톰세일/델핀개프세일 넣고 실패해왔던 유저들에게 보상할리는 없지만요.


어쨌든 밝혀졌으니, 적재용량변경화면이 뜰 때마다 매번 적재변경을 하세요.


















 - 마치며






이 정도만으로도 드러나는 데는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1. 17랭크였지만, 20랭크로 맞추고 조사했으면 더 좋았을지도
2. 상업용대형클리퍼보다 더 높은 레벨의 선박으로 하면 더 좋았을지도
3. 여러척 건조하는 것보다 강화를 여러번 하는 쪽이 더 좋았을지도

모르겠네요.




마지막 줄까지 읽으시면서 솔직히 '에이 설마..' 하시는 분 계실텐데
직접 해보시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세요.
제가 한건 5vs5뿐이었지만, 많은 분들이 더 참여하시면서 더욱 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상대클들을 리마 조선소에 기증하다가 보니 상업도가 생각보다 잘 오르지는 않네요.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실패와 성공이 제대로 적용되면서
제독실이나 특수선창 같은 3종류 성능에서 각각 실패가 많았던 조선소재는
이제 3종류의 성능에 각각 성공이 뜰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기대치가 역전됩니다.







 - 요약

적재변경화면에서는 적재변경을 꼭 하세요.
적정 범위 안에서 아무 숫자나 입력해도 좋은데, 중요한 것은 「변경」을 하는 것 입니다.





 - 답변

마지막 강화에서는 계획한 값을 입력해야 겠지요(±20%이든, ±25%이든)
그 전까지는 이것저것 입력하며 「변경」만 하면 됩니다.


댓글 44개:

  1. 익명7/09/2012

    와 이거 대박이네.
    다들 이거보고 대성공 배를 많이 띄우겠군요.
    두부님 정말 감사하고 수고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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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익명7/09/2012

    졸릴때 읽어서 그런가..이해가..;;
    간단히 요약좀 해주실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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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익명7/09/2012

    저도 잘 이해가... 적재 용량을 바꾸라고 그러시는데 패널티를 더먹으면서 그러는건 아닐테고.. 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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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익명7/09/2012

    뭔가 대단한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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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익명7/09/2012

    강화 시에 적업 적다를 반복하면 확실히 실패를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얼마 전에 어떤 유저에게 들어서 강화 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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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익명7/09/2012

    두부님의 요약은 그러니까 매 강화마다 적업 적다을 반복해야된다는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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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익명7/09/2012

    와... 이런게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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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익명7/09/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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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익명7/09/2012

    와!!!!!!!!!!!!!!!!!!!!!!!
    대박!!! 두부님 진짜!!!!대박이에요~

    강증 드리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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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익명7/09/2012

    20적다, 20적업을 할때 매강화시마다 적정범위에서 적재변경을 해주면 되나여?

    25적다, 25적업을 할때는 어떻게 해야 되나여?

    적재변경을 계속해주다가 마지막 숫자가 적다, 적업을 결정하게 되는 거가여?

    원리가 이해가 안가서 이렇게 묻게되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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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익명7/11/2012

      읽어보니 그 말이 맞는거 같네요
      마지막 강화전까지는 적정범위 안에서 적재변경을 해주고
      마지막에 원하는 적재로 변경을 하는걸로,
      그런데 25적업이나 25적다로 할 경우에는 마지막에 패널티가 붙으므로
      강화수치를 좀더 세밀하게 계산해야될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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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익명7/09/2012

    25적다 할려면 미리 예상치를 알아야하고(시뮬)-정정범위내에서 변경해주다가 마지막에 25적다나 25적업해주면 되지요.
    4강상대클(20적업)1강 - 20적다 2강 -20적업 3강 - 20적다 4강(마지막)-20적업이 되겠지요25적업이라면? 4강때 25적업 꾸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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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익명7/09/2012

    정말 좋은 자료네요.. 좀더 일찍 이 자료를 볼껄.. ㅠㅠ
    정말 프로그래밍 하면서 코드가 꼬였을 가능성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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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익명7/09/2012

    두부님의 실험결과와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던 사람입니다.
    왜 이리될까 의문은 항상 가지고 있었지만, 두부님이 저리되어서 꼬인게 아닐까를 보니 급 이해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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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익명7/10/2012

    두부 화이팅 두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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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익명7/10/2012

    즉, 적재 변경을 하지 않고 넘어가면 조선랭크는 불문으로 되어서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적재 변경을 해주고 서버에 현 용량변경이 패널티를 먹는 랭크인지를 인식시켜주며
    (인식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나의 조선랭크수치가 서버로 전송)

    강화를 해야 한다는 거군요.

    글의 결론이 정답이라는 가정이면
    조선랭크는 건조&강화 하는 요구랭을 만족하는지를 체크하기만 하고
    이후의 작업에 대해선 [잊어버리는] 셈이 되는겁니다.

    말이 되는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

    어쨋든 적정용량 내에서의 용량변경은 아무리 반복해도 패널티가 없으니
    25 적다 적업은 최종 강화때 지르면 되는 것이고 자신의 조선랭을 강화 내내 어필하실 필요가 있다는것 (..)

    근데 25적다적업에 내파강화를 할려면 먼저 지르고 해야하는데 이런 경우는 불리하겠네요
    강화마다 패널티변경을 먹을수도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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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익명7/10/2012

    효과 만땅입니다.

    개마갤 4번 강화해서 창고 맥스 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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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익명7/10/2012

    돌대안 강화해서 6강릅 2정망 나머지 2강은 선제랑 직저해서 내구 10미끌어지고 선회 1대성떳네요

    예전같으면 1강부터 실패뜨고 이러는데 이렇게 하니까 거의 평작뜨네요

    참고로 돌대안은 16랭부터 시작!

    렙제낮은 캐쉬배는 좀더 수월할수도 잇겟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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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익명7/10/2012

    이게 사실이라면 소지한 모든배들을 다 초기화해야겠군요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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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익명7/12/2012

    이글을 보고 이번 복귀 이벤트에 받은 개마갤 9척을 강화 했습니다. 5척은 부관용(단순창고만 강화)4척은 재강화 까지 8/8강..
    부관용은5척 5강까지 성공9회, 실패2회로 성공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20랭 기준 20적다,20적업반복하다 마지막 5강에서 25업하여 완료.

    부캐용은 초기화후 개척도시에서 재강화까지 8강 4척하는중 성공 13회, 실패3회로 성공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방법 동일.. 20적다,20적업,20적다...... 마지막 25업

    정말 감사드립니다. 배강화할때마다 마음졸여가면서 했는데... 실패가 안나오는건 아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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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익명7/12/2012

    저도 개마갤 10대정도 강화중인데 성공이 확실히 늘었네요...

    8강해야 부케용배가 나올거 같은데 6강으로도 나오는경우가 생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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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익명7/12/2012

    늘....이렇게 해왔지만 성공보다 미끌이 많은 저같은 사람은.....어쩝니까 ㅜㅜ
    조선케릭버리고 삐뚫어질꺼야 --;;; 따지고 본다면 성공과 미끌이 엇 비슷한 정도이겠지만...
    미끌하면 원래 정신적 타격이 커서 성공보다 티가 확나는듯....흐.......
    저는 전적으로 믿지는 않지만...또다른 누군가가 또다른 누군가가 특히 조선랭 높은
    배로 강화한 자료들이 모이면 증명되지 않을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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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익명7/12/2012

    저주캐라고 스스로 불리던 저가. 무려 초고랭을 요구하는 일전을 건조했는데 1성공작이 나왔습니다.. 아직 한대뿐이지만 웬지 느낌이 좋은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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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익명7/12/2012

    저도 평상시에 강화할때 적재는 무조건 패스하고 마지막 강화때만 25적업으로 했는데요(부관용)..이 글 보고 개마갤 강화했는데 효과봤습니다!!!감사합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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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익명7/14/2012

    중요한 정보 매우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수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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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익명7/15/2012

    오늘 국전열 5강까지 햇는데 한번도 안미끌어지고 그대로 평작떠서 너무 좋네요 ㅠㅠ

    그전에는 맨날 미끌어졋는데 올평작나오니까 너무좋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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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익명7/16/2012

    이방법을 써온지는 꽤 된것같네요. 이미 알고 있는 조선공도 여럿되실꺼에요.
    저도 지인분들께 많이 알려주었으니요.
    적다건 적업이건 매 강화시마다 적재를 50씩 변경후에 마지막강화에서 20적다를 하던
    20적업을 하던 25적다 적업을 하던 하는 방식으로 강화를 해왔었는데
    실패확률은 10대중에 2대정도 망작이 나오고 8대정도는 평작이상이 나오곤했죠..
    그때는 확실한 데이터가 없어서 그냥 이렇게 하면 잘나오는거 같다..
    그러나 매번 강화시마다 적재변경을 해서 강화비용은 더드니 알아서 해라..
    정도로 많이 알려주었지만 다들 귀찮아서 따라하지 않는 분들도 많았던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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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익명7/16/2012

    어디선가 많이 쓰던 방법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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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익명7/18/2012

    저의 경우는
    아주 그냥 이방법으로 오늘 강화대성공냈습니다
    이제껏 성공작이 단한번도 없었는데 감격스러워요
    평작보다 대성공이 더많이떴어요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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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익명7/19/2012

    이방법이 확실히 최대수치가 자주 잘나오긴한데
    마찬가지로 최저수치로도 조금이지만 가끔 나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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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익명7/23/2012

    저는 에이레네서버에서 승상 , 서아공 으로 배장사를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음...이 방법으로 상롱스6대 , 상대클 이동용4강 4대 , 부케용2강 5대 를
    총 15대를 해 보았습니다.
    결론은 15대중에 9대 평균작 , 2대 대성공작 , 4대 실패작 이 나왓습니다.
    15대중에 11대가 성공했으므로 확률은 대략 70~80%인거 같습니다.
    기존에 이 방법을 안하고 했을떄는 약 60%정도가 평균작이 나왓고요
    결국 10%~20%의 성공율이 더 나온다고 보면 될거 같아요.
    그리고 두부님께서 얘기하셨듯이 , 대성공작이 잘 나온다기 보다는 실패작을 줄인다는게 더 큰 의미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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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익명7/23/2012

    정말 이런 부분은 시급히 패치가 되어야 합니다.

    강화할때마다 귀찮게 계속 적재 변경.....

    적재를 변경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조선 20랭이 반영이 되게 패치가 시급히 이루어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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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익명8/20/2012

    효과가 있긴 있는거 같네요 ㅋㅋ

    그닥 필요 없었던 돛수치는 대성공이 막 떠서 남아 도는데

    정작 내파나 선회는 잘 안뜨는 함정이 ㅠㅠ

    답글삭제
  33. 익명9/09/2012

    미르 http://dhoguide.com/4774061
    동일글 인벤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8&l=13128

    개마갤 4대강화한 데이터를 두부님에게 바칩니다...
    제 조공을 받아주십시요..

    답글삭제
  34. 익명9/15/2012

    여기서 한가지 덧붙이자면 적쟁변경시 위, 아래로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하세요. 가령 2% 적다를 했다면 다음 강화에서는 2% 적업 이런식으로요. 계속 적다만 한다던지, 반대로 계속 적업만 한다든지 하면 체감상 실패확률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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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한가지 추가~
    얼마전 명라르를 강화하면서 이 방법을 사용할수 없음을 깨닮았습니다..
    명라르를 25%적다를 해서 강화 하는데 보통 이전의 방식대로라면 첨부터 내파 패널티를
    먹여서 최저수치인 1이하로 안떨어지게 만든뒤 적재 변경을 안하면서 느긋하게 강화를
    하는게 기존의 내파가 낮은 패널티 선박을 만드는 방법인데 이 방법을 쓰기가 참 애매해
    졌습니다.
    명라르 같은 내파가 낮은 선박은 오버적업이나 오버 적다를 할때 심각한 딜레마에 빠질것
    같군요

    뭐 결과를 말씀 드리면 1~5강시에는 최대한 내파와 관련없는 강화로프나 특수선창을 써서
    위의 방법으로 강화하고 5강시에만 25%적다를 해 패널티를 상쇄시킵니다.
    그리고 패널티를 먹고도 내파가 1이 된 명라르를 적재 변경 없이 델핀과 이동망을 써서
    마무리 강화를 합니다.
    다행이도 저는 딱히 6~7강시 딱히 미끌어지지 않고 평작으로 나왔습니다..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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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갤리를 풀적다하는 어리석은분이 여기계시군요

      조력은 어쩌시려구요???

      풀적다하면 조력이 깎이는데

      갤리의 존재이유인 조력을 풀적다로 깎아먹는다???

      글한번 다시 차분하게 정독해보십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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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글고 하나더 태클을 걸자면 풀적다를 한다=배의 적재를 최대한 줄여 속도를 늘린다

      라는건데 보통 패널티까지 감안해서 돛과 내파를 조절합니다.

      그래서 다들 풀적다 풀적업배는 맨마지막에 적재변경을 하죠

      본문에도 그리 나와있구요

      글 제대로 정독도 안해보시고 이런 어설픈 태클은 걸지마세요

      누가 따라할까 겁납니다그려

      삭제
    3. 태클걸기 이전에 조선공부좀 더 해보시길 적극 추천드림

      갤리를 풀적다하다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줄어드는 적재로 인한 가속만 보고 조력생각은 전혀안하시네

      삭제
  36. 위에 말도 안되는 뻘소릴 싸재껴서 한번더 글남김

    우선 글정독 안하실꺼같은 분들을 위해 미리 말하지만

    풀적업 풀적다는 패널티가 존재하고 풀적업 풀적다를 매강화

    마다 반복하게되면 패널티가 '중첩'됨

    (이 방법으로 노젓기랭작용 갤리를 만듬

    돛제로 최저조력으로 떨궈서)

    그리고 위에 뻘소릴 싸재낀 예시를 봐서 알겠지만

    갤리를 풀적다할 경우 돛패널티 내파패널티뿐 아니라

    조력까지 패널티를 먹어서 깎임

    갤리의 존재의미인 조력을 적재줄인답시고 까먹는다??

    완전 뻘소리죠

    결론은 이거임


    1.적재조절은 20적다 20적업(무패널티)에서 매강화때마다

    왔다갔다하되,

    풀적업 풀적다로 배를 만들경우 마지막강화때 원하는 적재

    로 조절한다.


    2.풀적다 풀적업패널티를 먹일경우 수치만큼 -가 되기때문

    에 반드시 강화할때 -수치까지 감안해서 해야함


    3.'갤리'는 풀적다나 풀적업으로 만드는 배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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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이거 진짜임? 저 곧 해볼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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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익명1/08/2013

    이번에 돌장거 강화하면서 (델핀스톰/세일 엄청 말아먹었습니다 ㅠㅡㅠ) 뼛속깊이 느꼈습니다.
    적재를 손대지 않았을때에는 강롭 2개에 40이라는 xxxxx한 숫자가 나오더라구요..
    그런데 초기화를 하고 다시 적재를 변경해서 했더니 최소 평균 수치로 뜨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실패가 뜰 수도 있었겠지만...다행히 실패는 안떴네요 ㅎㅎ)

    잠수함패치를 하지않는다면 조선시 반드시 손 대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마지막 강화할 때에만 적재에 손을 댔었습니다. 왜냐하면 추가비용이 들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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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익명2/14/2013

    대성공이 늘어난다 이런팁은 아니지만 확실히 대실패는 피하는 좋은 팁입니다
    이팁보기전 그냥 상클 4강하는동안 대성공은 커녕 대실패만 두번이 떳엇는데

    이글보고 개조 상대클 8강하는동안 대성공4번 평작4번 델핀도 아끼고 좋았어요
    적업적다하면서 두캇이 조금더들어간다고해도 대실패 피하면
    강화초기증서도아끼고 델핀도 아끼고 조빌도 아끼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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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익명2/26/2014

    20적업과 20적다를 번갈아서 해본 사람입니다.

    20적업과 20적다 변경시 선회의 변화가 1정도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건지 제 느낌으로는 돛수치는 거의 평작으로만 나오는것 같습니다.
    거의 실패가 없더군요...계산치대로만 나오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선회와 내파에서 실패률이 높은것 같습니다.
    솔찍히 선회나 대파에서 1~2 덜 나오는거에 대해서 그리 많이 신경쓰진 않아서 그런지
    실패율이 높지 않다고 생각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님들은 어찌 생각하시나요?

    위의 방법은 돛수치에 대해서 실패율은 낮지만
    대신 내파와 선회에서 샐패율을 높이는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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