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2/09

공중부양



공중부양 (+일어서서 개인상점 등)










 - 준비물 : 투클


꼭 필수조건은 아닙니다.
이 「공중부양」의 단점 중 하나는... 자신은 보지 못 합니다.
다른 캐릭터가 볼 때 공중에 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때문에 제대로 하고 있는 지 제대로 되었는 지를
확인해야 하니 투클이 필요합니다.












 - 하는 법


계단이나 언덕을 찾습니다. 올라갈 방향으로 바라보고,
옆에는 잘 되고 있나 지켜볼 캐릭터를 세워둡니다.


대화입력창에 /sit 「앉는다」 또는 /kneel 「무릎을 꿇는다」를 입력합니다. Enter키는 치지 않고 입력만.
그리고 감정표현에서 춤춘다(/dance)에 마우스커서를 올려놓고 클릭할 준비를 하고
손가락은 키보드 W키에 올려놓고 누를 준비를 합니다.
(※여기서 W키 대신 S키를 누르면 전방향이 아닌 후방향으로 이동)












제가 직접 한 번 해보겠습니다!




제일 중요한 장면입니다.
「춤춘다」를 클릭하면서 아주 약간의 차이로 W키를 누릅니다(지속).
이게 너무 빨라도 안되고 너무 늦어서도 안됩니다.
중요한 것은 W키를 누르는 타이밍인데 이 설명은 여기까지가 한계이니 직접 해보시고 감각으로 맞추셔야 합니다.

「춤춘다」 클릭하고 W키를 쭉 누르면
공중부양하려는 캐릭터 시점에서는 춤을 추고 있는 데
지켜보는 캐릭터 시점에서는 앞으로 걸어서 계단을 올라가고 있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너무 빠르다 -> 양쪽 화면에서 걸어간다
너무 느리다 -> 양쪽 화면에서 춤춘다
성공 -> 한쪽 화면에서는 춤추고 한쪽 화면에서는 걸어간다

이렇게 실패하면, 춤이 끝나는 것을 기다리기 귀찮으니, Ctrl+F(앉는다)등으로 춤을 중단하고 다시 시도해보세요.


타이밍 맞추는 데 성공하면, 걸어가고 있는 그 상태에서 Enter키를 쳐서
처음에 입력했던 /sit 「앉는다」 또는 /kneel 「무릎을 꿇는다」을 실행합니다.


단축키 Ctrl + F 로 /sit 「앉는다」 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화면에서는 춤을 추다가 앉지만
남의 화면에서는 계단을 걸어 올라가다가 그 높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앉아
공중에 뜨게 됩니다. 




개인상점을 켜고, /kneel 「무릎을 꿇는다」로 해봤습니다.

높낮이는 올라가는 계단 높이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는 굉장히 높게 뜨더라도
실제로는 바닥에 앉아있는 판정이 되니 별다른 이상은 없습니다.


계속 이렇게 보이는 건 아니고, 로그아웃하거나 하게 되면 초기화됩니다.






 - 뒷이야기


어째서인지 개인상점 돗자리는 잘 안 깔아지네요.
연구할때는 어떻게 하다보니 양탄자 타고 앉은 모습이 있기도 했는데, 정확한 조건은 모르겠습니다.
일본서버에서는 어떻게인지 하던데, 뭔가 다른 모습도 있고
이 방법은 일본서버에서 퍼진 방법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Cruz del Sur에서 /춤이 추가되었고, 스크린샷들을 보면 이미 그 시기부터 기록이 있네요.
그게 이제서야 발견된 것 입니다.

계단이나 언덕같은 높낮이가 있는 근처. 춤추는 10초 쯤 안에 걸어갈 수 있는 범위의 제한이 있다는 것...
아무데서나 할 수 없다는 것이 또 단점입니다.







 - 과정

이 방법의 조사를 위해 시행착오 1주일은 걸렸네요. 1주일 전 쯤에 「공중부양」 스크린샷을 보았고
일본인들도 소수 지인들끼리 자기들끼리만 소근소근 공유하는 모습이더군요.
그렇다고 꼬치꼬치 물어볼 의향도 없고... 일본인들에게 직접 물어봐도 무방했겠지만
자력으로 알아내는 것도 나름 큰 재미였습니다.



힌트이자 단서라고 할 것은...
①「ㅇㅇㅇ는 춤을 추었습니다」는 로그가 남는다
②「자기에게는 안 보이고 남들에게만 보인다」는 소문이 있다



그러면 춤을 추면서 뭔가 입력을 한다는 건데...
W키 입력은 앞으로 걷는 것 말고도 평소에도
지도복사 발견 모션 건너뛰고, 던전 상자 획득 모션도 건너뛰고 수상하지요?
춤추면서 W키 입력하면 한쪽에서는 춤추고 한쪽에서는 걸어가게 되더군요.
뭔가 어떻게 될 것도 같은데.... 공중에 뜨지는 않고 도대체...

자신의 화면에서만 무릎을 꿇는 로그아웃, Ctrl + F 단축키 이것저것
여러가지 조합으로 섞어보기도 하고, 틈나는대로 시도해보다가

마지막에는 그 스크린샷들이 모두 「계단 근처」라는 공통점..! 을 파악했고
결국 이 비법을 공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nd Age의 가나돌이 뜨고,
배틀캠페인 사령부 쪽에서 너도나도 한명 두명 공중부양하면서 슬슬 퍼지고 있나봅니다.






 - 응용편


반대로도 가능합니다.
계단을 살짝 올라가서 시작, 계단을 내려가면 
이렇게 머리만 내놓게 됩니다.


제가 해보지는 않았지만
낚시를 한다거나, 애완동물부르기 등등 여러가지도 해보세요.




아크로뱃 순간 캡쳐하기 또는 북유럽풍 아팔타멘토에서 계단에 세워놓고 카메라 돌리기 같은 건 그만.
창고 캐릭에 있는 산타클로스 의상도 꺼내시고 도바, 패티코트 등등



이제는 당당하게 보셔도 됩니다!












 - 덤

「공중부양」보다는 임팩트가 약하긴 하지만 「일어서서 개인상점」도 있습니다.


준비물 : /sit 「앉는다」가 불가능한 일부 의상들. 
주로 로브나 치마 등이 그렇습니다.
/kneel 「무릎을 꿇는다」만 되지요.



하지만 개인상점을 키면
/sit 「앉는다」를 할 수 있습니다.
얼핏 보면 /kneel 「무릎을 꿇는다」의 자세이지만 어쨌든 /sit 「앉는다」의 상태.



이게 꼭 필수는 아닌 데, 편하도록.
「시스템」 - 「단축키 등록」 - 「감정 표현」을
F1~F12에서 아무거나 마음에 드는 것으로 설정합니다. 


방법을 설명하는 중요한 화면입니다.
그 상태로 /stand 「일어선다」를 하면서
캐릭터가 자리에서 일어나는 동안
재빠르게 /kneel 「무릎을 꿇는다」를 합니다.


타이밍은 여유롭습니다. 일어서는 1~2초 안에 하면 되니까요.


「공중부양」은 남에게만 보이는 비법이었지만
이건 모두에게 일어서서 개인상점 켜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대로라면 일어선 상태에서는 돗자리 + 8자메모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것을 깨는 비법이었습니다.



하루종일 앉아만 있던 장사캐릭, 가끔 윗공기도 마시게 해주세요.


댓글 20개:

  1. 두부 장군님 공중부양 쓰신다

    답글삭제
  2. 제가 직접 한번 해보겠습니다 ㅋㅋㅋ

    답글삭제
  3. ㅋㅋㅋ 대박이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답글삭제
  4. 헐 이거뭐임 ㅋㅋ

    답글삭제
  5. 본문에서도 넌지시 귀뜸을 해주셨지만 당당하게 여캐릭 팬티구경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네요!!! =_=;;

    답글삭제
  6. 파랑새는 있다!

    답글삭제
  7. 멋지십니다^^

    답글삭제
  8. 근성의 두부
    상줘야함다

    답글삭제
  9. 두부님 빤치라 하신다

    답글삭제
  10. 이런거 왜하지

    답글삭제
  11. 호옹이12/13/2012

    버그를 시도하는 장면을 지켜보고있는 캐릭터에 한해서만 공중부양이 된것처럼 보입니다.

    답글삭제
  12. 별걸 다하네 이제 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13. 공중부양시에 해당 맵에 있는 나제외 다른사람만 보입니다
    공중부양후에 그맵에 새로 진입한 사람은 보이지 않습니다

    답글삭제
  14. ㅋㅋㅋ 이런거였구나... 함 해봐야지...

    답글삭제
  15. 패티코트입은 캐릭으로 해봤는데 안에 속바지 입었는거 봤습니다 변태인가 봐요

    답글삭제
    답글
    1. 패티코트같은 짧은 스커트는 굳이 공중부양안해도 키큰 캐릭에게 입히고 키작은 꼬꼬마캐릭으로 올려다보면 훤히 보입니다..
      근데 같은 패티코트라도 사슴가죽 패티코트류는... 뭐 자세한 설명은 생략...ㅋㅋ

      삭제
    2. 익명1/12/2013

      개변태다

      삭제
  16. 패티코트 정말 남심을 무참히 짓밟네요
    다른 옷으로 해야지

    답글삭제
  17. 진짜 쉽게하는방법
    공중부양하려는 캐릭에 용무중을 건다(P)
    춤추기를한다. (다른캐릭으로보면 가만히있는것으로 보임)
    춤추는도중에 계단쪽으로 이동을 찍는다.
    그러면 공중부양 하려는캐릭은 춤추고있지만 다른캐릭으로보면 클릭한곳으로 움직이고있다.
    적당한 위치에서 /sit 이나 /kneel 을 친다
    공중부양끝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