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9/24

길드개척도시 교역품




길드개척도시의 산출교역품 공략입니다만
지금은 간단하게 맛보기만 하고, 이후에 다시 추가해서 올리겠습니다. (※10월1일추가내용은 최하단에 있습니다)

교역품 산출의 조건은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엮여있어서
의도대로 교역품을 띄우기가 까다롭습니다.

철재+목재는 그게 가능한 얼마 안되는 조합입니다.
이 둘을 동시에 같이 판매하는 교역소는 없는데
이 공략으로 길드개척도시에서 철재+목재를 띄우면
6개국 개척지가 가깝고, 테라노바북쪽에서 흰색광석이 채집되니
이것저것 편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개척도시의 문화권(누벨 프랑스, 뉴 잉글랜드 같은)에 의해
교역품이 나오냐 안나오냐의 차이가 있지만..
추운 북부 쪽에는 밀,보리,맥주 등이 나오고
따뜻한 남부 쪽에는 사탕수수,설탕,럼주 등이 나오는데
대부분의 교역품은 6곳 공통이라 이것으로 인한 차이는 그냥 없다고 봐도 됩니다.


그리고 개척도시의 가장 중요한 값. 최소한의 인구수는 어느정도 있어야 합니다.
2400정도면 왠만한 교역품의 인구수 조건은 맞추게 됩니다.

목재:1000
크랜베리:1000
철재:1300
메이플시럽:1300
고무:1400
나탈인디고:1700
민족의상:2100
토르마린:3000

이 인구수를 넘겨야 합니다.




그리고 교역품의 생산시설과 그것의 구입시설(교역소)도 필요합니다.
철재+목재 둘 다 인공 숲, 광산, 공업품 교역소가
최소 1개씩은 기본으로 있어야 합니다.







이제, 핵심이 되는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척도시 주재원에게서 특징을 보면

8941: 이 도시에는 별 특징이 없어 보입니다.
8942: 이 도시에서는 농업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8943: 이 도시에서는 광공업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8944: 이 도시는 기술력이 발달해 있는 것 같습니다.
8945: 이 도시는 문화적으로 발전해 있는 것 같습니다.

라고 말을 하는데 이 농업, 광공업, 기술력, 문화가 건물마다 정해진 비공개수치이고
이것을 계산한 값으로 산출되는 교역품이 결정됩니다.
그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잡초목, 주택의 값은 0입니다.



이거 웹이나 엑셀로 시뮬레이터가 있으면 괜찮겠는데 제가 만들기는 귀찮네요ㅇㅅㅇ

계산한 4가지 값 중에 가장 높은 것을 주재원이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각각의 교역품마다 필요한 값이 있습니다.
나탈인디고(북미 염료), 민족의상(북미 공예품) 같은건 정말 높은 문화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알아볼 교역품,

철재: 광공업1100, 기술700
목재: 광공업1100, 기술700

으로 동일합니다.













여기까지는 쉽지만...
중요한 문제는, 다른 교역품들에도 각각의 조건이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밀려서 철재+목재가 아닌 다른 교역품이 대신 나올 수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이 4가지 값이 너무 높으면 다른 교역품이 나오니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개척도시를 발전시키며 건물을 지어가면서
교역품이 생겼다가 사라졌다가 했던게 바로 이 때문입니다.
농업, 광공업, 기술, 문화의 값이 올라 다른 교역품의 조건을 만족해 테이블이 바뀌면서 
어떤 교역품이 사라지고 새로운 교역품이 뜹니다.



다른 교역품이 나오지 않는 철재+목재의 조건은
농업~500, 광공업~1700, 기술~1300, 문화~300


지금까지 조건들을 모두 정리하면,
인구수1300에 인공 숲, 광산, 공업품 교역소가 있고
농업~500, 광공업1100~1700, 기술700~1300, 문화~300
으로 맞추면 철재와 목재가 동시에 보입니다.

실제로 해보겠습니다.

인공숲은 1개만 있어도 되는데 2개 넣었습니다.
생산시설(밭, 목장 등)이 많을 수록, 또 인구수가 많을 수록 기본수량이 증가합니다.

농업~500, 광공업1100~1700, 기술700~1300, 문화~300으로


야~ 기분좋다!










이 테이블에 대해서는, 조금 어려운데 더 이후에 추가하겠습니다.









※10월1일 추가내용

ABCDEFGHI+북미로 총 10개의 테이블로 나뉩니다.

A: 농업x3
B: 농업x2 + 기술력
C: 농업x2 + 문화
D: 농업 + 기술력 + 문화
E: 광공업x3
F: 광공업x2 + 기술력
G: 광공업x2 + 문화
H: 광공업 + 기술력 + 문화
I: 기술력x1.5 + 문화x1.5
북미명산품: 크랜베리, 메이플시럽, 나탈인디고, 민속의상, 토르마린


흔한 교역품 8개, 북미 명산품 2개로 10개까지 띄울 수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정리해야될지 모르겠고, 쓸만해 보이는 일부 교역품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소값만 나열한 것으로 적당히 비슷하게 맞추면 보이게 될 것입니다.
필요이상으로 많이 높다거나, 농업말고 광공업이 높다거나 하면
다른 교역품이 우선순위가 되어 그게 보일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합시다.


F 목재: 인구1000~ 인공숲+광산, 광공업1100 기술력700
F 철재: 인구1300~ 인공숲+광산, 광공업1100 기술력700

크랜베리: 인구1000~ 농업500
메이플시럽: 인구1300~ 농업1100 기술력700
나탈인디고: 인구1700~ 농업2300 기술력1900 문화1900
민속의상: 인구2100~ 광공업2300 기술력1900 문화1900
토르마린: 인구3000~ 광공업6000

C 우유: 인구300~ 목장, 농업500 문화300
D 공작: 인구2150~ 밭, 농업1700 기술력1300 문화1300
D 공작의날개: 인구2300~ 밭, 농업2300 기술력1900 문화1900
E 수정: 인구3000~ 광산, 광공업3500
E 감람석: 인구3500~ 광산, 광공업4200
F 고무: 인구1400~ 인공숲+광산, 광공업1100 기술력700
F 청동: 인구1700~ 인공숲+광산, 광공업1700 기술력1300
F 동: 인구1800~ 인공숲+광산, 광공업1700 기술력1300
F 강철: 인구2100~ 인공숲+광산, 광공업2300 기술력1900
F 포탄: 인구2800~ 인공숲+광산, 광공업2900 기술력2500
G 마원단: 인구300~ 인공숲+광산, 광공업500 문화300
G 피혁: 인구500~ 인공숲+광산, 광공업500 문화300
G 모피: 인구1500~ 인공숲+광산, 광공업2300 문화1900
G 자수실: 인구2300~ 인공숲+광산, 광공업2900 문화2500
H 금실: 인구1500~ 인공숲+광산, 광공업2300 기술력1300 문화1300







댓글 8개:

  1.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역시 두부님 최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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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대포하고 청동도 궁금하네요.
    철광흑연 아니면 동광주석으로 만들어도 되겠고...
    잘 조합하면 개척도시가 대포제작의 성지가 될 수 있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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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청동의 수치가 잘못된게 아닌가 싶네요.
    저의 개척지의 경우 현재
    농업 10 광공업 1110 기술력 710 문화 410
    으로 청동이 나오고 있습니다.
    광산2개 인공숲2개 공업품교역소 1개 은행 1개구요.
    근데 여기 적힌거로는 수치가 훨씬 높게 되어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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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아 광공업은 1910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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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동이랑 청동이 기술력1220인데도 나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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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익명8/31/2012

    야~ 기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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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F: 광공업x2 + 기술력 이게 무슨뜻인가여?? 광산 2개에 기술력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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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타입의 주석의 수치가 잘못된 것 같군요.. (농업 10, 광공업 1700, 기술력 10, 문화 10)
    광공업 수치가 1730일 때 출현하지 않고 주점을 지어 1800을 넘기니 출현하네요.
    물론 다른 조건은 모두 만족하고 있었고, 타입별 우선 순위를 산출하는 공식에 대입시켜보았을 때
    E타입의 우선 순위가 1순위였습니다. 게다가 주석이 E타입 산출 교역품 중 가장 조건에 근접하고
    있는 교역품이었습니다.
    따라서 주석의 수치가 (10, 1700, 10, 10)이 아닌(10,1800,10,10)인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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